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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륙양용차, 왜 아직 대중화되지 못했을까? (한계와 과제)

by 일금이 2025.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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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륙양용차, 왜 아직 대중화되지 못했을까? (한계와 과제)

 

도로를 달리던 자동차가 막다른 강을 만나자, 망설임 없이 물속으로 뛰어들어 보트처럼 나아가는 모습. 공상 과학 영화나 만화 속에서나 보던 이 '수륙양용차'는 모든 운전자가 한 번쯤은 꿈꿔봤을 법한 로망입니다. 막히는 다리를 피해 유유히 강을 건너 출근하는 상상, 생각만 해도 짜릿하지 않나요?

그런데 이렇게 멋진 기술이 발명된 지 100년이 넘었는데도, 왜 우리 주변에서는 수륙양용차를 찾아보기 힘든 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수륙양용차는 '자동차'와 '배'라는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해내야 하는 숙명 때문에, 안타깝게도 어느 한쪽에서도 1등이 되지 못하는 '애매한 경계인'으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로도, 배로도 2% 부족한 성능

자동차로도, 배로도 2% 부족한 성능자동차로도, 배로도 2% 부족한 성능

 

수륙양용차가 넘어야 할 가장 큰 산은 바로 '성능의 딜레마'입니다. 땅 위에서 잘 달리려면, 자동차는 날렵하고 가벼우며 공기 저항을 적게 받는 유선형 디자인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물 위에서 잘 뜨고 나아가려면, 배는 물의 저항을 이겨내고 안정적으로 뜰 수 있도록 바닥이 넓고 튼튼한 '유체역학적' 디자인을 가져야 하죠.

이처럼 서로 완전히 다른 두 가지 목표를 하나의 몸에 담으려다 보니, 필연적으로 양쪽 모두에서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땅에서는 일반 자동차보다 훨씬 무겁고 둔하며 연비가 나쁘고, 물에서는 일반 보트보다 속도가 느리고 파도에 취약한 '어중간한' 성능을 갖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소비자들이 비싼 돈을 주고 수륙양용차를 선뜻 선택하지 못하는 가장 현실적인 이유입니다.

 

비싸고, 또 비싸고, 너무 비싼 가격

비싸고, 또 비싸고, 너무 비싼 가격비싸고, 또 비싸고, 너무 비싼 가격

 

자동차와 배의 기능을 모두 담는다는 것은, 그만큼 복잡하고昂贵的 부품이 두 배로 들어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일반 자동차에는 없는 방수 처리된 차체, 물속에서 추진력을 얻기 위한 스크루나 워터제트 엔진, 그리고 육지와 물을 오갈 때 바퀴를 접어 넣는 복잡한 기계 장치까지. 이 모든 것이 고스란히 '가격'에 반영됩니다.

결과적으로 수륙양-용차는 비슷한 크기의 일반 자동차나 보트보다 훨씬 더 비싼 가격표를 달게 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 돈이면 차 한 대, 보트 한 대를 따로 사는 게 훨씬 낫겠다"는 합리적인 생각을 할 수밖에 없죠. 이처럼 압도적인 성능의 우위 없이, 가격 경쟁력마저 떨어지는 점이 대중화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입니다.

 

까다로운 유지보수와 안전 문제

까다로운 유지보수와 안전 문제까다로운 유지보수와 안전 문제

 

자동차와 배의 부품을 모두 가졌다는 것은, 관리하고 수리해야 할 부분도 두 배로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일반 정비소에서는 수리가 어려운 복잡한 구조 때문에, 고장이라도 나면 전문 인력을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특히 소금기 있는 바닷물에 들어갔다 나온 뒤에는, 부식을 막기 위해 매번 민물로 차체 전체를 씻어내는 등 아주 꼼꼼하고 까다로운 관리가 필요합니다.

안전 문제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육상에서의 자동차 안전 기준과, 해상에서의 선박 안전 기준은 완전히 다릅니다. 이 두 가지의 까다로운 기준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려운 과제입니다. 만약 물 위에서 엔진이 멈추거나, 차체에 물이 새어 들어오는 상황은 상상만 해도 아찔하죠. 이처럼 복잡한 관리와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소비자들의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어디로 들어가고, 어디로 나올까? (인프라의 부재)

어디로 들어가고, 어디로 나올까? (인프라의 부재)어디로 들어가고, 어디로 나올까? (인프라의 부재)

 

자, 이제 아주 현실적인 문제를 상상해 봅시다. 우리가 멋진 수륙양-용차를 샀다고 해도, 아무 강가나 해변에서나 마음대로 물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가 안전하게 물로 진입하고, 다시 육지로 올라오기 위해서는 경사가 완만한 전용 '경사로(Slipway)'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설은 대부분 요트나 보트를 위한 항구, 선착장 등에만 제한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대부분의 강변이나 해안은 옹벽으로 막혀있거나 지형이 험해, 수륙양용차가 드나들기에는 부적합하죠. 이처럼 마음껏 변신할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점 역시, 이 멋진 자동차가 아직은 '특별한 날의 레저용'으로만 머무르게 하는 큰 이유입니다.

 

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는 꿈

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는 꿈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는 꿈

 

이처럼 수많은 한계와 과제에도 불구하고, 수륙양용차에 대한 인류의 도전은 셔속되고 있습니다. 홍수나 재난 상황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구조용 차량'으로서의 가치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관광 산업에서는 육지와 수상을 오가며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관광용 버스'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 가볍고 효율적인 전기 수륙양용차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언젠가 기술의 발전이 지금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리 모두가 자유롭게 땅과 물을 오가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그 꿈을 향한 도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수륙양용차, 왜 아직 대중화되지 못했을까? (한계와 과제)수륙양용차, 왜 아직 대중화되지 못했을까? (한계와 과제)

 

Q. 수륙양용차를 운전하려면 특별한 면허가 필요한가요?
A. 네, 필요합니다. 도로를 달릴 때는 '자동차 운전면허'가, 물 위를 항해할 때는 '소형 선박 조종사 면허'가 모두 필요합니다.

 

Q. 우리나라에서도 수륙양용차를 타볼 수 있나요?
A. 네, 일부 지역에서 관광용 수륙양용 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인천이나 부여 등에서 육지와 강을 오가는 특별한 시티투어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Q. 군대에서도 수륙양용차를 사용하나요?
A. 네, 군사 작전에서 수륙양용차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의 해안으로 상륙 작전을 펼칠 때 사용하는 '상륙돌격장갑차(KAAV)'가 대표적인 군용 수륙양용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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